본문 바로가기
  • 풍경소리~~~~~
  • 텃밭,가드닝 이야기~
야생화,약초부록/산나물,들나물,우리약초꽃

산야초란 무엇인가~

by 추경 2010. 9. 10.

산야초는 무엇보다도 자기와 궁합이 맞아야 다고 봅니다.

아무리 좋은 산삼이라도 자기체질과 맞아야만 좋고 효험을 볼수있으며 자기체질과 맞지 아니하면 소용이 없으며 들판에 하찮은 민들레가 자기체질과 맞다면 엄청난 효험을 볼수 있는게 산야초라 하겠다.

 

산야초란

산과 들판에 자생하는 모든 풀들을 산야초라 부른다.

 

 산야초에는 뿌리의 삼투압작용과 잎의 광합성작용을 통해 흡수한 대지의 생명력과 태양에너지가 그대로 농축되어 있으므로 산야초가 좋은 이유가 여기에 잇다고 보면 된다.

 

우리는 흔히 귀한 것일수록 우리몸에 좋을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으며,  인삼, 녹용, 홍삼 등 여러가지 특별한 보약을 먹어야만 우리몸이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판단하고 있다고 봅니다.

우선 우리가 살고 있는 물과 공기를 살펴 보기로 하자.

공기와 물은 이 지구상에서 가장 흔하고 또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물질이다.

동시에 이 두 물질은 인간에게 잠시도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물질이요.

또 인간이 생존하는데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물질이기도 합니다.

 

흔한 것은 가치없고 쓸모가 적을 것이라는 고정관념은 이제 버리고 우리 주변의 산과 들판에 지천으로 자생하고 있는 산야초야말로 우리에게 풍부한 영양을 제공할 뿐 아니라 건강한 생활로 인도하는 재원이다.

산야초는 우리가 큰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도 수시로 얼마든지 얻을 수 있는 훌륭한 식품이요,약품이다.

 

왜 산야초가 좋다고 보는가!

 

산야초의 가치는 뛰어난 생명력에 있다고 봅니다.

산야초는 자연을 둘러싼 자연환경과 늘 함께하며 부딪치며 살아갑니다.
자연의 치열한 생존경쟁은 산야초의 생명력을 더욱 강하게 합니다.

재배채소는 뜯은지 2∼3일이 지나면 시들어 버리지만 산야초는 1주일이 지나도 싱싱함을 유지합니다.

또한 영양과 효능면에서 재배채소와 큰 차이가 있으며, 단백질, 지질, 탄수화물등도 재배채소보다 월등하지만
특히 성인병 예방에 좋은 섬유질,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봅니다.(펌)